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9월24일 오전장 매매일기(종가베팅 매매원칙)

9월24일 오전장 매매일기(종가베팅 매매원칙)

  • 기준

종가베팅 종목 3개를 매도하고 시가 베팅한 것도 함께 올립니다. 오늘 매매 이후로 다시 떠올리게된 매매원칙에 대해서도 올려봅니다.

종가베팅 1. 유한양행

매수근거 : 금리인하 바이오 기대감으로 바이오 강세. 대장주. 전날 오전엔 2차전지배터리가 강세였지만 오후부터 다시 바이오가 관심을 받는다고 판단. 신고가근처 영역.

매매후기 : 초반 4시 10분까지는 0.1%정도 올랐다가 내려가서 -0.4%로 마감했다. 이정도 격차라면 내일 조금은 오를 수 있을거라고 생각했다. 실제로 다음날인 오늘 최고 153700원까지 전날 종가대비 3.3% 올랐다. 하지만 내 익절컷은 3%이기 때문에 좀더 기다려보았다. 그리고 손절컷인 -1.5%와 -2.5%에 모두 청산했다.

그 이후로 올라가고는 있지만 오전장에선 재진입하지 않았다. 손익절라인을 지키려고 했던 것은 잘했다. 아쉬운 점은 확실히 종가에 살 것이라면 더 싸게 3시반 마감 전에 샀으면 했던 것이다.

종가베팅 2.한농화성

매수근거 : 삼성전기의 소형배터리 세계최초 기술개발 덕분에 대장주 ‘원준’이 상한가를 가고 그 다음 2등주로 한농화성이 계속 관심을 받았다. 호가가 위아래로 탄탄하길래 다른 배터리 종목은 보지 않았다. 한가지 걸렸던 것은, 일봉상 위치였다. 위꼬리가 달렸고 앞에 매물대를 시원하게 벗기지 않아서 망설였다. 하지만 호가가 탄탄한 것을 보고 큰 손들은 이런 매물대 정도 있어도 달려들겠거니하고 매매했다. 매매후기 : 호가가 탄탄한 것보다 일봉상 다른 사람들이 이 종목을 사고싶어하는지를 더 고려하는 것이 좋다는 생각이 든다. 뒤늦게라도 한농화성을 접하게 된 사람들이 앞에 매물대가 없으면 너도나도 더 달려들텐데 말이다. 24일 손절컷으로 나갔지만 아쉬운 마음과 호가가 다시 형성되는 것을 보고 또 고점에서 ‘가려나?’하는 마음으로 매수하고 다시 털렸다.

23일 전반적으로 질질 끄는 모습이 보인다. 종가베팅을 하려면 그나마 1%라도 더 우상향이 보이는 종목이 낫다고 생각한다.

종가베팅 3. stx그린로지스

매수근거: 이스라엘-헤즈볼라 중동전쟁 사태, 미국항만노조파업 때문에 국내 물류/해운주가 관심을 받았다. 그중에서도 stx그린로지스는 전날 시간외상한가를 간 대장주이기 때문에 매매했다.

매매후기: 종가에 급하게 오른 종목은 다음날 시세차익 욕구로 던지려는 심리가 강한것 같다. 갈듯,말듯한 차트가 더 좋다고 여긴다. 이 종목 역시 호가가 탄탄했고 이슈도 받쳐주었는데 시간외에서 하락했다. 게다가 앞 매물대가 버티고 있어서 더 오르는 것은 무리라고 생각한다.

종가베팅 후기 : 일봉상 매물대가 앞에 있는 종목들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맞다. 하루를 쉬었다가 가기 때문에 사람들이 그 중간에 생각을 한번더 한다. 갈까?말까?하는 적당한 의심이 있어야 하는데 앞에 매물대가 있으면 큰 저항이 되는 것 같다. 아무리 좋은 이슈라 해도 앞에 매물대가 있으면 하루를 넘기고 팍 오르는 것은 힘들다고 여긴다. 오히려 한번 오른 종목들은 관심종목에 담아두었다가 매물대가 소화되는 과정을 보고난 뒤에 진입해도 좋을 것 같다.

샌즈랩, 한싹같은 종목은 오늘 또 급등을 했는데 원래 이슈가 있었던 와중에 급등 후 조정이 있고난 뒤에 시간외상한가를 가면서 다음날 오른 케이스이다. 한번 오른 종목이라고 이제 안 본다는 생각은 갖지 말아야겠다. 또한 시간외에서 오름세인 종목은 대부분 다음날 주가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도 알겠다.


오전매매 고칠 점

전날 공부를 많이 했다고 생각했다. 시가베팅에서 비중은 20%로 정해두었는데 좀더 욕심을 부려서 30%로 늘렸다. 그랬더니 손실이 더 컸다. 오전장은 잠깐 수익을 얻은 것 빼고는 계속 잃었다. 아무래도 오늘 금투세 법안에 대해서 민주당이 유예냐, 집행이냐를 판가름하는 토론이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조심을 하는 것 같다. 외국인도 계속해서 매도를 하고있다.

시초가가 10% 넘게 갭을 띄운 종목은 하지 않기로 했는데, 장이 뚜렷한 종목이 없어서 그런지 이런 종목들도 거래량이 터지면서 갑자기 주가가 치솟아 올랐다. 그걸 보고 흥분하면서 나도 따라 샀다. 물론 수익이 좀 나긴 했지만 이건 리스크가 너무 크다. 기본적인 원칙을 정해놓고 그것을 지키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매매후 원칙 다시 고려하기

  1. 종가베팅만 한다.
  2. 시가갭이 10% 넘게 시작한 종목은 매수하지 않는다.
  3. 장중/시가에 너무 매매가 하고 싶은 종목이 있다면 10% 비중만 한다.
  4. 비중, 손익비는 반드시 지킨다.
  5. 대장주만 공략한다.
  6. 일봉상 매물대가 처리되고, 급등락없이 우상향한 종목을 저렴하게 종가베팅한다.
  7. 반드시 싸게 산다.

앞으로 매매복기할 때는 이 원칙들이 지켜졌는지를 체크해보겠습니다.

파이코인 초대코드 즉시 지급, 바로 채굴 시작하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