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5일블랙먼데이 상한가, 대량 거래 종목 정리

오늘 거래량 상위 항목들입니다. 29종목입니다. 그런데 동전주가 꽤 되네요. 코스피 지수가 폭락한 날이라 그런지 잡주가 난리치는 날이었습니다. 삼성전자가 -10%가 빠진 날입니다. 최근 1년동안 이렇게 많이 빠진 날이 없는데 엄청난 하락장입니다. 오늘도 정리해봅니다.

오늘 상한가 종목

대량 거래량 체결 종목

엘컴텍(금 관련주)

지에스이

연료용 가스 제조 및 배관공급업/ 경남 사천시

중소형 에너지주, 중동 리스크 확대에 폭락장 속 ‘독야청청’

지에스이는 한국가스공사로부터 천연가스를 공급받아 진주시, 사천시, 함양군 등 경상남도 지역에 이를 공급하고 있다. 지난달 31일 이스라엘은 테헤란을 방문 중이던 하마스 지도자 하니야를 암살했다. 또한 그 전날에는 레바논 베이루트를 공습해 이란의 지원을 받는 무장정파 헤즈볼라의 최고지휘관 파우드 슈쿠르를 제거했다. 이에 이란과 헤즈볼라는 이스라엘에 대한 보복을 예고한 바 있다.(20240805인포스탁)

SG세계물산

SG세계물산, 봉천동 대규모 토지 보유 사실 부각 등에 상승

국토교통부와 서울시가 최근 주택 공급 대책을 논의하며 서울 내 그린벨트 일부 해제에 대해협의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정부가 획기적인 주택 공급 대책을 예고한 가운데, 서울의 그린벨트를 일부 해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나서면서 서울시 관악구 봉천동 일대 64만㎡의 대규모 토지를 보유하고 있는 동사가 시장에서 부각됐다.(20240805인포스탁)

아래 정책 뉴스 참고. SG세계물산은 그린벨트 관련환 테마주로 자주 부각된 종목입니다.

빅텍

시총 1456

레이더, 항행용 무선기기 및 측량기구 제조업. 방산

인천광역시

이란의 이스라엘 공격이 임박했다는 우려 속에 중동 전쟁 테마주들이 급등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경기 침체 우려로 전체 증시가 급락하는 가운데, 갈 곳 잃은 투자금이 ‘전쟁 테마주’로 몰리는 모양새다.

5일 오전 9시11분 현재 휴니드는 전일 대비 1530원(19.74%) 오른 9280원에, 스페코는 480원(14.59%) 상승한 3770원에 각각 거래되고 있다. 휴니드는 전술용 무전기와 무기체계 소프트웨어 등을, 스페코는 특수목적용 중장비 등을 각각 만든다. 이외 군용 전원공급장치와 관측 장비 등을 제조하는 빅텍(4.72%), 다양한 무기체계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퍼스텍(4.45%) 등도 강세다.

이스라엘에 대한 이란의 보복 공격이 임박한 것으로 관측되고 있는 영향이다. 미국은 중동 지역에 군함을 급파하고, 이스라엘군은 경계태세를 강화하고 있다. 미국의 인터넷 매체 악시오스는 미국과 이스라엘의 당국자 3명을 인용해 이란의 이스라엘 공격이 이르면 5일 이뤄질 것이라고 지난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하지만 LIG넥스원(-6.119%), 한화에어로스페이스(-1.90%), 현대로템(-4.02%) 등 대형 방산주는 중동 지역 전운 고조와 상관없는 주가 흐름을 보이고 있다. 오히려 경기침체 우려로 급락하고 있는 전체 증시 상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약세다.

전체 증시가 약세를 보이면서, 그나마 상승 재료로서 이목을 끌 만한 중동 전쟁 테마에, 그 중에서도 시가총액이 작아 주가가 크게 움직일 수 있을 만한 종목에 단기매매 투자자들이 몰리는 것으로 보인다. (한국경제 20240805)

이외의 종목들은 제가 앞서 분석한 종목들과 겹칩니다. 아무래도 새로운 테마가 급부상하기에는 무리인 폭락장이라서 그런듯 합니다. 현재 시각 오후 11시 기준으로 나스닥 선물 지수도 계속 하락중입니다. 오늘같은 폭락에 이어 내일도 폭락 혹은 조정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럴땐 잦은 매매를 줄이고 현금을 모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순식간에 무너진 코스피지수, 대응은 어떻게?

상한가 종목 정리 (8월2일 금요일)

8월2일 폭락장에서 거래가 폭등한 종목들 정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