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셀러 ‘신경 끄기의 기술’의 작가이자 크리에이터인 미국의 유명 작가 마크 맨슨이 한국을 여행한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그는 영상 제목에서부터 [세계에서 가장 우울한 나라를 여행하다]라고 밝혔습니다. 그는 이어서 높은 불안과 우울, 자살율을 보이는 한국에 대해서 알기 위해 한국을 방문했다고 말했습니다. 세계에서도 인정한 가장 우울한 나라라는 한국, 이 속에서 살고 있는 나는 혹시 우울증이 아닐까 궁금하신 분들은 자가진단법으로 확인해보세요.
한국이 우울한 나라인 이유
작가 마크 맨슨은 한국은 짧은 시간에 기술 교육, 예술 등에서 엄청난 발전을 이루었다고 말했습니다. 너무나 빠른 속도로 발전하면서 불안, 우울, 압박, 경쟁의 부작용이 강해진 것입니다. 따라서 지금 한국인들의 정신건강은 많이 약해질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유교 문화, 목표지향적인 선입견, 물질만능주의가 우울증을 심화시켰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울증상 자가진단법
국립정신건강센터에서는 우울증상이 의심되는 사람에게 자가진단 체크리스트를 제공합니다. 3분도 안되는 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니 확인하셔서 자신이 우울증인지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우울함을 겪는 것은 잘못된 것이 아닙니다. 한국의 사회적인 구조가 우울감을 부추기기도 합니다. 아프면 당연히 치료받아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힘들면 쉬어야 하는 것처럼 말이죠. 어려움을 겪는 모든 사람들이 이번 기회로 마음의 안정을 찾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