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하지 말아야 할 주식 종목들의 특징(주식초보)

투자자들은 투자 종목에 대한 관심이 항상 많습니다. 특히 주식 초보들은 주식 기초 지식이나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에 종목을 선정하는 것에 큰 의미를 둡니다. 어떤 종목이든지 타이밍을 제대로 잡고 매매하면 수익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투자하지 말아야 할 주식 종목들의 특징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단기투자에서 거를 종목들 특징

중장기 투자의 경우는 덩치가 크고 건실한 기업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빨리 돈을 벌고 싶은 마음이 가득한 주식 초보자들은 단기 투자를 더 좋아합니다. 단기투자를 할 경우 특히 주의해야할 종목들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발행이 많은 종목 – 전자공시시스템에서 ‘재무에 관한 상황’> ‘증권의 발행을 통한 자금 조달 항목’ 확인
  2. 유상증자를 발표한 기업(공장 신축, 시설 확대 등의 목적인 경우 장기적으로는 호재)
  3. 무늬만 유망 섹터
  4. 전/현직 대표나 경영진의 횡령, 배임 등의 구설이 있는 종목
  5. 뚜렷한 이유, 정보없이 하락하는 종목 – 우하향 역배열 차트

시장에서 관심을 크게 받는 종목이 있다면 위의 5가지 상황에 처한 기업은 아닌지 살펴보는 습관을 기릅시다. 무작정 누군가의 종목 추천을 받거나 기분에 따라서 투자를 하는 일이 없도록 합시다.

주식 투자 실패 원인

주식 투자에 항상 실패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고점 매수 – 투자자를 유혹하는 호재성 뉴스, 재료 때문
  2. 바닥권 매수만 노릴 경우 – 바닥밑에 지하실도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수익이 덜 나더라도 바닥에서 상승하며 턴하는 걸 확인하고 매수할 것

욕심을 내지 말아야 합니다. 아무리 다양한 주식 매매법을 공부하더라도 충동적이고 욕심이 많다면 주식 투자에 성공할 수 없습니다.

투자할 때 가져야할 2가지 마인드

  • 주식 투자로 돈을 벌겠다는 마음과 손절을 두려워하지 않겠다는 마음을 동시에 가지자.
  • 떨어진 주가가 다시 오를 것이라고 예상되더라도 일단 손절하고 재매수하는 전략을 쓰자. 일반적으로 -5% 손절률을 정해서 지킨다. 또한 -5% 손절을 3번 이상 경험한 경우 신규 매수를 멈추고 주식 공부 기초부터 다시 할 것

하락장일 때는 어떻게 주식매매를 해야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