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평균선은 주식 투자를 위한 필수 공부 개념 중 하나입니다. 주가의 변동폭을 주기별로 나타내기 때문에 흐름을 읽을 수 있습니다. 이평선이라고 줄여서 부르기도 합니다. 주식을 막 시작한 주린이가 오늘 공부한 이동평균선에 대해서 정리해봅니다.
이동평균선을 이해해야하는 이유
이동평균선은 5일, 10일, 20일, 60일, 120일동안의 주가의 흐름을 보여줍니다. 주식 챠트를 보면 화려한 음봉과 양봉말고도 5가지 선이 죽 그어져있는데요. 우리의 관심은 매수를 할 것이냐, 매도를 할 것이냐 인데요. 이평선을 보면 100%는 아니지만 확률적으로 매수를 할 지, 매도를 할 지에 대해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정배열과 역배열에서 매수? 매도?
게임과도 같아서 저는 좀 재밌더라고요. 매도세력과 매수세력의 싸움을 보여주는 것이 게임같았습니다. 이평선이 정배열인 경우가 일반적으로 주가가 상승한다고 합니다. 5일, 10일, 20일, 60일, 120일의 5가지 선이 차례대로 상승하는데 엇갈리지않고 쭈욱~ 예쁘게 상승하는 것입니다. 어렸을 때 지도의 ‘등고선’ 그리던 것이 생각났습니다. 하지만 정배열이라고 해서 무조건 상승만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특별히 선끼리의 차이가 크면 조심해야 합니다.
역배열이 일어나면 저같은 주린이들은 비상입니다. 오랜 주식 거래 경험을 가진 고래 형님들은 이럴 때도 매수를 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주린이들은 몇 달을 힘들어하며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매도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전재산을 걸고, 대출을 받아서 한번에 로또처럼 돈을 마구 벌어보겠다는 마인드는 위험합니다. 주식 챠트를 보고 공부를 하는 것, 이평선과 거래량을 보면서 당시 무슨 이슈가 있었는지 해석하고, 뉴스를 보며 주가를 예측하는 일을 게임처럼 즐기는 것이 유리합니다. 투자의 기본은 오랜 시간과의 싸움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이평선에 대해서 간단하게 둘러보았습니다. 주린이 탈출기 시리즈는 앞으로도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