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을 사고 팔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주식 차트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스스로 분석할 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언제까지 누군가의 추천을 받고 사고 팔 수는 없습니다. 사기를 당할 일도 많아지게 되고 남에게 의존하게 됩니다.
나만의 기준을 잡고 투자할 것
주식 투자는 물건을 사는 것과 같습니다. 예를 들어 로봇 청소기를 산다고 생각합시다. 로봇 청소기를 사는 데에도 자신만의 기준이 있습니다. 사람마다 다음과 같은 기준들이 있겠죠.
- LG나 삼성같은 대기업 브랜드의 제품만 산다.
- 30만원 이하의 제품만 산다.
- 화이트 계열의 제품만 산다.
- 가장 최신의 제품을 산다.
어떤 제품을 사든지 그것은 본인의 기준에 따라 사는 것입니다. 정답이 없습니다. 주식 투자도 이와 같습니다. 정답도 없고 100% 확신하는 것도 없습니다. 자신만의 기준을 세워서 투자하는 것이 후회도 없고 투자 능력을 기르는 길입니다. 주식 왕초보는 다른 사람의 말만 듣고 투자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의 말을 기준으로 사고 팔다보면 다른 사람만 의존하게 됩니다. 장기적으로 볼 때 절대 좋지 않습니다.
1주라도 직접 매매를 해보는 연습
주식 차트를 볼 때 기본으로 볼 수 있는 요소들이 있습니다. 이동평균선, 거래량, 캔들, 거래가 등이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기준을 세워서 그에 맞게 투자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캔들의 모양의 변화와 단기 이동평균선을 보면서 주식을 사고 파는 경우도 있고, 장대양봉을 기준으로 중앙선을 그어서 이것보다 위로 가면 팔고 밑으로 주가가 하락하면 사고 이런 식입니다.
단 1주라도 직접 사고 파는 연습을 하다보면 자신에게 맞는 거래기준을 터득하게 됩니다. 차트에 나온 기본 정보를 눈에 익히고 흐름을 읽는 연습을 충분히 하면서 직접 매매를 해보면 재미있습니다. 이렇게 공부하고 경험을 쌓으면 멘탈도 강해집니다.
저와같은 주린이들은 처음 시작부터 남에게 의존하는 마음을 버려야 합니다. 정보를 업데이트하고 공부하는 것은 얼마든지 해도 상관없지만 매매를 하는 결정은 본인 스스로 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