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공부를 시작하면 정말 많은 정보를 습득하려고 노력합니다. 기업분석, 재무분석, 시황체크, 테마주 공부 등 놀 시간이 없죠. 하지만 결국 매수/매도를 결정할 때 보게되는 것은 단 몇 가지뿐인데요. 그 중 하나가 거래량입니다. 주린이 공부에 있어서 거래량 점검은 필수입니다.
거래량이 많을 때 주의할 점
거래량이 많으면 주가가 움직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가가 오를 수도 있고 내릴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캔들이나 이동평균선만 보고 매수와 매도 타이밍을 잡으면 안됩니다. 거래량을 함께 보고 분석해야 하는데요. 특별히 주의할 것은 상승세를 타던 차트입니다. 주가는 끝없이 상승하지 않습니다. 반드시 조정기간이 오게 되어 있는데요.
건강한 조정은 거래량이 같이 줄어듭니다. 그러면서 한동안 지지부진한 줄다리기 싸움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갑자기 음봉 캔들이 길게 나오면서 거래량이 터져버리면 주의해야 합니다. 하락세를 탄 신호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죠. 일반적으로는 슬슬 매도를 할 준비를 해야합니다.
명심할 것은 일반적으로 가격 조정이 나올 때는 거래량이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기억하세요.
거래량은 지지와 저항의 역할을 한다
어떤 기업의 주식을 매수할 때는 거래량을 잘 봐야 합니다. 거래량이 없는 기업은 투자할 대상의 우선순위에서 밀려납니다. 사람들의 관심이 많지 않다는 의미이니까요. 매수를 하든, 매도를 하든 거래량이 일단 많아야 합니다. 거래량이 많은 특정 시간을 기준으로 한동안 주가가 변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날을 기준으로 주가는 오르락 내리락하게 됩니다. 거래량이 터진 날의 캔들 폭이 지지와 저항을 받쳐주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