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우량주를 투자하는 방법도 있지만 단기간에 고수익을 낼 수 있는 단타 방법이 유행입니다. 주식단타는 기술과 심리에 대한 원칙을 잘 지킨다면 누구나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특별히 단타는 당일의 대장주를 고르는 것이 핵심인데요. 오늘은 대장주를 고르면서 주식단타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주식단타의 핵심은 그 날의 테마를 이끄는 주도주 즉, 대장주를 찾는 것입니다. 빠르게 찾으면 찾을수록 매수 타이밍을 더 잘 잡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대장주를 찾는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관심을 많이 받고 있는가?
단타는 빠르게 매매를 하고 빠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날 인기가 많고 사람들의 관심을 많이 받는 종목을 선택해야합니다. 주로 중소형주를 노리도록 합니다. 대형주나 우량주는 몸집이 커서 시세가 변하기 어렵습니다. 시세 차익을 먹는 단타쟁이들에게는 어려운 종목입니다. 관심을 많이 받는 종목들은 다음의 특징이 있습니다.
- 거래대금이 높다
- 시가대비 시세 상승률이 높다
2가지 특징을 모두 지닌 종목은 대장주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만일 거래대금만 높고 상승률이 별로인 경우라면 차트의 지지와 저항을 벗어난 것은 아닌지, 수급은 잘 들어오는지 등을 판단해야 합니다. 그래서 거래대금이 많은 종목이 앞으로 더 잘 갈지, 상승률이 큰 종목이 더 잘 갈지에 대해서 빠르게 판단해야 합니다. 물론 이 과정은 시간을 가지고 지식과 경험을 쌓으면서 공부해야 합니다.
무조건 거래대금이 높으니 이 종목은 오늘 막 오르겠다 라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주식시장은 그렇게 만만한 곳이 아닙니다. 거래대금 상위 리스트만 들여다보면서 여기 저기 기웃거리기만 하면 시간과 돈을 낭비하게 됩니다.
이 테마의 재료가 강한가?
관심받는 종목은 재료가 있습니다. 재료가 강하거나 지속 가능할수록 하루 이틀 더 수익을 내 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재료는 어떻게 알까요? 뉴스를 검색하거나 HTS에 있는 ‘종합시황뉴스’ 기능을 사용하면 알 수 있습니다.
차트 확인하기
거래대금이 높고, 상승률이 높으며 재료가 강해도 차트가 역배열이라면 리스크가 큽니다. 정배열과 이평선이 밀집하는 구간이라면 승률이 더 높아집니다. 전고점을 확실하게 돌파하지 못하거나 저항 근처에서 머뭇거리는 차트라면 한 번 더 생각해봐야 합니다. 또한 갑자기 급등하거나 눌림이 없이 빠르게 오른 종목의 경우도 위험합니다.
손익 실현도 중요하지만 리스크를 줄이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수급이 잘 들어오는가?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묻는 것입니다. 프로그램 매매, 외국인/기관이 매매하는 추이 등을 잘 살펴봐야 합니다. 외국인/기관은 시장 가격을 움직이는 힘이 있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이 수급을 쏴주지 않으면 제아무리 등락율이 높은 종목이라도 대장주가 되기 힘듭니다. 팁으로, 거래원을 볼 때 ‘키움증권’이 많다면 단타를 하는 사람이 많다고 판단하는 것도 좋습니다. 키움증권에서 매도가 많이 나오면 외국인/기관이 매집을 하고 있다라고 생각해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매매시간은 오전에하는 것이 좋다
오전에는 매매를 하고 오후에는 다음날 오를 종목을 선정해서 종가베팅하는 것이 정석입니다. 특히 오전에는 장 초반 1시간 동안은 변동성이 큰 종목들이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차분하게 상승하는 종목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심리 컨트롤 하기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도 합니다. 바로 심리입니다. 단타에서 심리 조절을 하지 못하면 단타를 하지 않는 것이 나을지 모릅니다. 조급함 때문에 손실을 더 보게 되고 물타기 등을 하게 됩니다. 그러다 투자금이 모자르다면서 신용/미수를 쓰게 됩니다. 그야말로 깡통을 차게 되는 것이죠. 비중관리와 자금 관리를 게을리하지 않도록 합니다.
가격은 유지되고 있는가?
가격이 꾸준하게 위로 상승하고 거래대금도 줄어드는 것 없이 충분하게 들어와준다면 매수 기회입니다.
단, 시장이 전반적으로 좋지 않으면 얼마든지 가격이 무너질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절대로 쉽게 생각하지 말고 철저하게 공부하고 시장을 파악하면서 차근차근 투자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