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공부 어떻게 해야할까?(왕초보 주린이)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이들은 돈의 흐름에 대해서 공부한다. 돈의 노예가 되지 않으려면 돈의 흐름을 읽어야 한다고 한다. 일을 하지 않고도 돈이 들어오는 삶은 많은 경험과 오랜 시간을 요구한다. 수많은 수익파이프라인 중에서 투자의 기초가 되는 ‘주식’에 대해서 이제 탄탄히 공부해야할 때가 된 것이다.

주식을 공부하는 이유

주식에 대해서 좋지 않은 시선을 가진 이들이 많다. 필자도 그랬다. 주식을 해서 폐가망신을 했다, 주식으로 몇 억의 빚을 졌다는 등의 뉴스나 옆집 소식을 들어서인 것 같다. 하지만 그런 일들은 빈번한 일이 아니다. 그렇기에 뉴스에 나오는 것이다. 자신에 대해서 과소평가도, 과대평가도 하지 않으면서 주식을 하는 방법을 배운다면 세상이 움직이는 흐름을 읽어낼 수 있다.

뉴스에 나오는 각종 소식들은 ‘주식’과 연결되어 있다. 내가 쓰는 물건, 옷, 차 등 모든 것이 주식과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 우리는 ‘소비’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소비는 곧, 투자이다. 이렇게 생각을 바꾼다면 우리는 경제적 자유라는 목표를 향해 이미 반은 온 셈이다. 당장 카페에 가보자. 옆 테이블에서 나누는 대화를 듣기만 해도 온통 ‘주식’과 ‘코인’ 이야기이다. 사람들의 관심은 기업의 관심이며 곧 돈의 흐름이 된다.

대출을 받아서 당장 삼성전자, 애플 주식을 사들여야한다는 것이 아니다. 이 세상을 움직이는 돈의 흐름을 읽어내는 것만으로도 내 소비는 달라지고 시각, 생각이 달라진다. 생각이 바뀐다면 인생이 바뀔 수 있다. 그러므로 주식을 공부하는 것은 단순히 돈을 많이 버는 것 이상의 가치있는 일이다.

주식 입문을 위한 준비

처음에는 주식기초, 주식투자방법 등의 키워드를 사용해서 유튜브 영상을 보는 것이 좋다. 주식 용어와 친해져야 하기 때문이다.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는 설명으로 많은 구독자들을 모으는 유튜브 영상들이 즐비해있다. 감각을 키우고나서는 책을 사서 읽는다. 단순히 주식을 사고, 파는 방법이나 주식 추천 종목이 뭔지만 아는 수준으로는 부족하다. 그럴 마음으로는 로또를 하는 것이 낫다.

시간이 많이 흘러야 하고, 투자 경험이 많아야 하며 강한 멘탈을 지니는 것은 필수이다. 거래를 하면서 일어나는 일들에 일희일비한다면 투자에 대한 마인드가 잘못된 것이다. 뉴스와 금융 소식에 대해서도 자주 관심을 가져야 한다. 모든 이야기가 주식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뭐든 ‘어떻게든 되겠지’라는 마인드로 하면 망하는 지름길이다. 조급하지 않고 완벽하지 않되, 공부를 하며 정보량을 늘려야 한다.

주식 사고 파는 방법 – 주식 왕초보를 위한 기초 개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