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을 하는 분들이 많지만 의외로 주문의 원칙이 있다는 것을 모르는 분들도 많습니다. 주식은 빨리 주문만 하면 사고 팔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3가지 원칙에 따라서 주문이 체결됩니다. 이 원칙들을 소개합니다.
1.가격이 우선이라는 원칙
주식은 사겠다는 매수 주문과 팔겠다는 매도 주문의 조건과 원칙이 맞아떨어질 때 ‘체결’됩니다. 주문을 넣는다고 해서 체결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가격 우선의 원칙은 매수와 매도 주문이 여러개 있을 경우 체결 우선순위를 정해주는데요.
- 매도 주문이 여러개일 때 : 가장 싸게 팔겠다고 한 주문이 먼저 체결
- 매수 주문이 여러개일 때 : 가장 비싸게 사겠다고 한 주문이 먼저 체결
사실 당연한 말입니다. 가장 싸게 파는 사람 혹은 가장 비싸게 사려는 사람이 더 빠른 주문을 성사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느정도 공정한 가격경쟁을 할 수 있습니다.
2.시간이 우선이라는 원칙
가격이 같으면 어떨까요? 이럴 때는 먼저 주문을 낸 사람이 장땡입니다. 사든지, 팔든지 먼저 주문을 넣은 사람이 빠르게 주문을 체결시킬 수 있습니다.
3.수량이 우선이라는 원칙
가격도 같고 시간도 같다면 어떨까요? 이때는 많은 수량으르 주문한 사람이 장땡입니다. 가격과 시간의 우선순위는 알아도 수량이 많으면 빠르게 체결된다는 것을 모르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삼성전자 주식을 10만원에 팔겠다는 매도 주문을 같은 시간에 A는 100주, B는 1000주를 넣었다면 B의 매도주문이 먼저 체결되게 됩니다.
이 모든 원칙들은 주식주문이 많을 경우 공정하게 그리고 많은 체결이 처리되도록 정해놓은 것입니다. 원칙을 잘 이해하시고 주식 투자를 즐겁게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