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코스피 지수는 한국 증시의 전반적인 흐름입니다. 이 흐름의 커다란 부분을 삼성전자가 차지합니다. 한국장에서 매매하는 사람이라면 삼성전자와 코스피 지수를 볼 줄 알아야 합니다.
삼성전자 vs 코스피 지수
삼성전자가 지수를 이기고 있다면 지수는 상승할 확률이 높습니다. 코스피지수와 삼성전자의 차트를 비교해봅니다.

3월 중순에 삼성전자가 거대한 양봉을 띄웠습니다.(파란 원) 삼성전자의 주가는 이후 이 라인 밑으로 떨어진 적이 없습니다. 대략 7만 3천원선이죠. 3개월 내내 이 장대 양봉이 삼성 전자를 지켰습니다. 이에 반해, 코스피 지수는 3월 중순 2670 라인을 기록하고 그 이후에 4번이나 이탈합니다. 4월 중순에는 2553까지 내려갔습니다.
삼성전자의 주가가 3월 중순 이후로 지지선을 지키고 있긴 합니다. 그러나 전고점이 자꾸 낮아지죠. 추세가 약해지고 있습니다. 심지어 오늘 6월 17일 강한 매도세가 붙어서 길다란 음봉이 나왔습니다.
하락장일 때는 삼성전자와 코스피 지수를 비교하면 다음장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 지수가 2779 라인을 찍지 못하고 저항선에서 눈치를 보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확실하게 지수를 이기는 상황이라면 코스피가 2779 저항선을 뚫을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삼성전자의 주가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합니다. 횡보중입니다.
한국장의 20% 비율을 차지하는 삼성전자의 주가는 한국장의 방향을 틀어버릴 수 있을만큼 막강합니다. 일단 6월 초에 지지를 받고 주가가 올라왔기 때문에 앞으로 관망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