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챠트의 이동평균선이 무엇인지 이해했다면 이 선들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특별히 중/장기 투자가 아닌 단기 투자로 수익을 짭짤하게 보고싶으신 분들은 5일과 20일 이동평균선의 흐름을 읽어내야 하는데요.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를 파악하면서 언제 주식을 사야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골든크로스에서는 매수 타이밍을 보자
이동평균선에는 단기이동평균선과 장기이동평균선이 있습니다.
5일, 10일 이동평균선을 단기 이동평균선이라고 하며 60일, 120일 이상의 이동평균선을 장기 이동평균선이라고 합니다.
골든크로스는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뚫어버리면서 서로 ‘크로스’가(엇갈림) 되는 상황을 말합니다. 주로 주가가 바닥을 치고 있을 때 해당되는데요. 단기 이동평균선이 갑작스럽게 올라가면서 장기 이동평균선 위로 뚫고 올라가버리는 상황입니다. 이때 우리는 매수를 할 생각을 하면 됩니다. 주가가 상승추세가 될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골든크로스 종목 찾는 방법
골든크로스 종목은 네이버 금융에서 볼 수 있습니다. 하루하루 골든크로스를 기록한 기업의 순위까지 나오기 때문에 관심을 가지고 챠트를 분석하시길 바랍니다.
데드크로스에서는 매도 타이밍을 보자
데드크로스는 주가가 고점일 때 발생합니다. 고점을 치고나서 단기 이동평균선이 급작스럽게 하락하면서 장기 이동평균선 밑으로 내려가버리는 상황입니다. 이것 역시 크로스가 되는 상황이죠. 이때는 매도를 할 생각을 해야 합니다. 주가가 점점 더 하락할 추세일 수 있기 때문에 익절을 하더라도 감수해야 합니다.
정답은 없다
주식 투자에는 100%, 혹은 ‘무조건’이라는 법칙도 없고 정답도 없습니다. 그래서 골든크로스에는 무조건 매수를 하거나 데드크로스에서는 무조건 매도를 해야 한다는식의 이분법은 매우 위험합니다. 거래량도 살펴보고 이슈도 살펴보면서 흐름을 읽어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주식투자로 큰 손실을 겪는 원인 중에 하나는 ‘무조건 되는 법칙’을 찾기 때문입니다. 그런 것은 없습니다. 그런 생각은 위험합니다.
무조건 되는 법칙은 쉬워보이죠. 생각을 많이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돈은 그렇게 쉽게 벌리는 것이 아닙니다. 항상 겸손한 자세로 공부를 하면서 흐름을 읽어내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